올여름 엄청난 장마소식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장마기간을 잘 대처하기 위해 다들 레인부츠는 하나씩 가지고 계신가요? 혹은 레인부츠 구입을 위해 고민 중이신가요? 레인부츠는 장마기간에는 물론이고 폭설기간이나 혹은 레저 및 야외의 다양한 활동에서 발을 건조하게 보호할 수 있어서 많이들 애용하시는데요.
하지만 운동화나 구두처럼 매일 착용하는 신발이 아니다보니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레인부츠를 구입할 예정이신 분이거나 레인부츠를 가지고 계신 분들을 위해 세상에서 가장 쉬운 레인부츠 관리법을 3가지만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귀찮아도 3가지만 잘 지켜주시면 오랫동안 레인부츠를 신으실 수 있으실 겁니다.
목차
1. 레인부츠 성질 이해하기
2. 가장 쉬운 관리방법 3가지
1. 레인부츠 성질 이해하기
- PVC 고무 소재 : 신발계의 플라스틱
레인부츠는 아시다시피 대부분 PVC나 고무 소재로 되어있습니다. 그래서 소제목에서 표현한 바와 같이 신발계의 플라스틱과 같습니다. 형태가 최대한 그대로 보존되며 상할 일도 없습니다. 하지만 열에 의한 변형에 약하고 통풍에 취약해 악취에 약하고 여기에 습기까지 제거되지 않는다면 곰팡이가 서식하기에 딱 좋은 장소가 됩니다.
이러한 레인부츠의 특성들을 이해한다면 관리하는 방법도 쉽게 떠올릴 수 있습니다.
2. 가장 쉬운 관리방법 3가지
- 양말신기 / 접지 않기 / 주기적으로 세탁하기(쉽게 알려드림)
양말 신기
물론 폭설이나 방한의 목적으로 레인부츠를 신을 경우에는 다들 양말을 꼭 챙겨 신으시겠지만, 장마철에는 생각보다 양말을 신지 않고 레인부츠를 신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렇게 하시지 마시고 양말을 꼭 착용하신 후에 레인부츠를 신으셔야 합니다. 양말은 신는 것으로만으로도 레인부츠 관리에 큰 도움이 됩니다.
레인부츠의 특성상 통풍이 잘 되지 않는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래서 발에서 나는 땀이나 냄새가 밖으로 새어나가지 않아 문제가 많이 발생하는데요. 양말은 발과 레인부츠 사이에서 발생하는 습기와 냄새에 대한 보호 역할을 합니다. 양말을 신는 것만으로도 레인부츠 안을 건조하게 만들 수 있으니 꼭 양말을 신어주시기 바랍니다.
양말을 신는 것은 레인부츠의 관리 측면 이외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레인부츠의 특성상 한 치수 크게 신으시는 분들도 계실 텐데요. 양말은 이러한 레인부츠와 발 사이의 쿠션 역할로 발도 보호하고 편안하게 신을 수 있는 착용감을 제공합니다. 또한 발과 레인부츠의 직접적인 접촉을 막아줌으로써 레인부츠 내에서 발이 미끄러운 것을 방지해 주는 역할도 하게 됩니다.
여러 이유로 인해 레인부츠 안에 양말을 신어주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꼭 양말 신고 레인부츠를 이용해 주세요!
접지 않기
누구나 넓은 현관과 큰 신발장을 가지고 있다면야 큰 고민이 되지 않겠습니다만, 비 올 때만 신어야 하는 레인부츠를 현관문에 매일 꺼내놓기는 너무 좁기 때문에 신발장에 넣어두시는 분들도 많이 있으실 텐데요. 신발장 크기를 고려하다 보니 어쩔 수없이 레인부츠를 때려 넣어(?) 보관하는 분들도 많이 있으실 겁니다. 그리고 불가피하게 구겨 넣거나 접은 상태로 넣기도 하실 겁니다. 하지만 그렇게 접어서 보관하게 되면 소중한 나의 레인부츠를 오랫동안 신으실 수 없으십니다.
한 두 번 접어서 보관하는 것으로는 고무 소재로 되어있는 레인부츠 외관에 큰 영향을 끼치지 않을 수 있지만, 지속적으로 접어서 보관하게 된다면 외관에 큰 주름이 생길 수 있습니다. 레인부츠에는 큰 열을 가하면 안 되기 때문에 이렇게 생긴 큰 주름을 쉽게 없앨 수 없을뿐더러, 이러한 주름은 착용감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레인부츠를 망가뜨리게 됩니다. 신발장에 욱여넣어서 보관하시기보다는 장마철 기간에는 신발장에서 빼서 현관에 뒤집어서 걸어두거나 바람이 잘 통하는 창문이 있는 베란다에 보관하는 것이 좋은 보관 방법입니다.
주기적으로 세탁하기(쉽게 알려드림)
당연히 세탁을 주기적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레인부츠는 매일 신는 신발이 아니기 때문에 조금만 신경을 쓰지 않다 보면 거의 세탁을 잘하지 않게 되는데요. 꼭 주기를 정하고 세탁하는 것이 좋습니다.
외, 내부 세탁 모두 중성세제(울샴푸)를 사 옹하면 됩니다. 레인부츠가 잠길만한 큰 세탁바구니에 중성세제와 섞은 물을 채우고 레인부츠를 잠기게 하여 10~15분 정도 뒤에 헹궈내면 됩니다. 집에 큰 세탁 바구니가 없다면, 중성세제와 섞은 물로 레인부츠의 외부를 닦아준 후 물로 씻어주면 되고 내부의 경우 중성세제와 섞은 물을 담아두고 역시 10분 정도 후에 헹궈서 씻어내면 됩니다.
매우 자주 씻어 줄 필요도 없으며 꼼꼼하게 씻어 줄 필요도 없습니다. 그리고 세탁 방법 역시 별다른 것 없이 중성세제와 섞을 물로 헹궈내기만 하면 되는 것이기에 어렵지도 않습니다. 조금만 신경 쓰셔서 오래오래 레인부츠를 신으시길 바라겠습니다.
마치며
오늘은 레인부츠의 관리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장마철은 물론 다양한 외부활동에 꼭 필요한 레인부츠의 관리 방법에 대해 정말 쉽게 딱 3가지만 알려드렸습니다. 이외에도 신발 안에 신문지를 넣어서 보관해라, 오래 신지 말아라, 외출 후에는 항상 깨끗하게 닦아줘라 등 다양한 관리 방법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3가지를 말씀드렸으며 결국 모든 관리법의 공통점은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서 말려 보관하면 되는 것입니다. 여러분들께서도 이러한 손쉬운 레인부츠 관리법을 통해 오랫동안 레인부츠를 신으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